양육 스타일과 자녀의 중독문제 > KAMCAR 회복매거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KAMCAR 회복매거진

양육 스타일과 자녀의 중독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해왕선교사 작성일18-09-04 09:28 조회232회 댓글0건

본문

hwlee_2017.jpg

* 부모의 중독예방 노력은 미취학 자녀와 10대 학생 때부터 해야 좋습니다!


* 16년간 매월 중독치유와 예방관련 칼럼글을 게제해준 미주한국일보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래 미주 한국일보 오피니언 칼럼 글은 필자가 지난 830일에 기고한 글입니다.

필자는 2002년부터 지금까지 미주 한국일보 오피니언 칼럼에 거의 매월 1회 정도

오직 중독치유와 회복에 관한 주제에 대해서만 200여개의 글을 기고 해왔습니다.

 

미주 한국일보사와 오피니언 부서를 담당하시면서 매주 토요일 여기자의 세상 읽기

기고하시는 권정희 논설위원님의 도움으로 이 많은 중독관련 칼럼 글들을 기고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이나 세계 어느 포털 사이트에서도 아직 중독증에 대한 카테고리가 설정되어있지 않은 온라인 환경에서, 미주 한국일보는 16년째 중독주제들을 매월 칼럼 글로 게제해 주시며 중독문제가 있는 한인 가정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중독증은 진행성 질병이기 때문에 한국일보의 중독전문 칼럼글을 이해하시고 스크랩해서 보관하셨다가, 중독문제가 심해졌을 때에 몇 년 전에 오려놓았던 한국일보 오피니언 신문을 꺼내보고 전화를 걸으셨다며 절규하시는 독자분들의 전화도 있었습니다.

 

아마, 100여년 후에도, 아니 인간이 지구상에 사는 한, 중독문제는 계속될 것이므로, 미약하나마 제가 미주 한국일보에 기고해온 중독관련 칼럼글들은 시대에 관계없이 일반에게는 예방에, 그리고 중독문제가 있는 가족들에게는 회복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중독 전문 치유자료들로 남을 것입니다.

저는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날까지 계속 나무를 심듯이 건강이 허락하는 한 중독 칼럼 글들을 계속 쓰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 중에 중독에 대한 예방이나 회복에 관한 글을 더 찾아보시려면, 미주 한국일보 신문을 구독하시거나 한국일보 인터넷 신문에서 중독치유,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 또는 이해왕 선교사를 검색하시시기 바랍니다.

             

오디오 자료 - 부모양육 스타일과 자녀중독 문제 듣기(62)

    (본 방송내용 복사 및 타사이트에 사용금지- 회원수칙 참고)


* 위 오디오자료는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에서 830일에 제공한 Off-line 회복모임에서

  “부모양육 스타일과 자녀중독 문제칼럼 글을 중심으로 10여명이 함께 나눈 오디오 자료입니다.

 

주요 오디오 회복방송 내용

 

1. 과거 당신은 3가지 무모양육 스타일 중에 어느 양육형태에서 성장하신 것 같습니까?

2. 당신은 현재 부모가 된 지금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3가지 스타일 중에 어느 양육형태를 적용하고 있습니까?

3. 당신이 앞으로 결혼해서 자녀가 생기면 어느 부모양육 스타일을 적용하고 싶습니까?

4. 우리가 행복한 가정을 유지하고 신앙적으로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는 가정형태는 어느 형태가 좋다고 보십니까?

5. 오늘, 부모 양육 스타일에 관한 미주 한국일보 오피니언 칼럼 글을 학습시고 나서~

   다음 주에 배우자 또는 자녀에게 실행하고 싶은 1가지는 무엇입니까?

6. 베데스다 회복모임 찬양 (2007년 KAMCAR 제작)

 

* 중독된 남편 분들 6분 중에 4분은 허용적 양육 스타일에서 성장하셨다고 했으며,

* 아내 분들은 거의 모두 허용 및 권위가 있는 양육스타일에서 성장했다고 했습니다.

 

이는 허용적인 양육 스타일에서 성장한 자녀도 중독될 수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으며, 남편의 도박중독문제로 회복모임에 참석한 아내 분들 거의 모두가 허용적 및 권위가 있는 양육스타일가정에서 성장했다고 한 거슬 보면, 처녀때 가정에서 좋은 부모 양육 스타일에서 성장한 아내 분들이 더 중독된 남편을 회복모임으로 인도하는데 성공하는 것 같이 보입니다.

* 가정에 사랑하는 자녀나 남편에게 중독문제가 있는데도 거부반응이 심해서 자녀나 남편을

  회복으로 안내하기가 힘든 부모와 아내는 이미 회복치유로 남편을 인도하는데 성공한 아내들의

  공통적인 허용적 및 권위가 있는 양육스타일” 인 것처럼, 내 가정에서도 이와 같은 양육 스타일을

  적용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Note -  앞으로 이런 분야에 대한 더 확실한 연구조가가 필요하다고 보며,

           ​후일 이 오디오 자료는 한인 중독가정들에 대한 부모양육 스타일을 연구하는데 참고가 될 것입니다.    


칼럼 문서자료 - 스타일과 자녀의 중독문제 (미주 한국일보 오피니언)

 

요즘과 같이 중독되기 쉬운 사회적 환경 그리고 중독적 행위와 약물들을 접하기 쉬운 상황에서는 부모의 양육방식이 중요하다. 어떻게 양육해야 자녀가 중독문제 없이 자라게 할 수 있는지를 알고 실천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 부모는 자녀를 돌보는 스타일을 바꾸거나 조정해야 한다.

 

중독의 원인을 어느 한가지로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대체로 전문가들은 성장과정에서 부정적인 요인들이 많을수록 중독 위험이 커진다고 말한다. 여기에는 중독적 행위와 약물에 대한 접근성, 가족의 중독 경력, 스트레스나 정신적 쇼크, 낮은 자존감, 공격적이거나 충동적인 성격 등도 포함된다.

 

지난 2014년 스웨덴, 영국, 스페인, 포르투갈, 슬로베니아, 체코 등 6개 국가에서 알콜, 담배, 마약 등을 사용하는 11~19세 청소년 7,718명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6개국 모두에서 관대하고 권위 있는 양육스타일(Indulgent & authoritative parenting style)”권위주의적 양육스타일(Authoritarian parenting style)”이나 무관심형 양육스타일(Neglectful parenting styles)”에 비해 10대 자녀들의 마약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다.

 

이들 3가지 양육 스타일을 처음 이론화시킨 사람은 미국의 발달심리학자인 다이애나 바움린드(Diana Baumrind) 이다. 그녀는 1960대 중산층 가정의 학령 전 아동 100여명을 인터뷰와 관찰로 연구한 자료를 1966년 발표했다.

 

원래 그가 제시한 3가지 양육스타일은 권위주의적 양육 스타일(Authoritarian parenting style),” “허용적 양육 스타일(Permissive parenting style),” 그리고 권위 있는 양육 스타일(Authoritative parenting style)” 이었다.

 

첫째, 권위주의적 양육 스타일은 부모가 - 낮은 수준의 반응으로 자녀로부터 높은 수준의 요구를 기대하는 것으로 - 매우 엄격하고 통제하는 형식이다. 이렇게 엄하고 권위주의적인 가정에서 자란 자녀들은 대체로 불안하고, 부모를 회피하며, 사랑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다.

 

둘째, 허용적 스타일 부모는 - 자녀의 요구수준이 낮은 것에 비해 부모들은 높은 수준의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 지나치게 관대해서 제제사항이나 규칙이행이 어려워진다. 이런 가정에서 성장한 자녀들은 반항적, 도전적, 또는 이기적이며 감정 통제가 잘 안될 위험이 있다.

 

셋째, 권위 있는 스타일은 - 요구와 반응이 균형을 이루는 형태로 - 가장 이상적인 양육형태 이다. 부모가 자녀에게 예상되는 행동에 대한 지침을 주고, 부모자신도 그 지침을 지키는 모범을 보여주면서 자녀들로 하여금 따르게 만든다.

 

바움린드는 권위주의적 스타일은 너무 딱딱하고, 허용적 스타일은 너무 무르며, 권위 있는 스타일이 딱 좋다고 했다. 권위주의적 부모처럼 권위 있는 부모도 규칙을 강요하지만 전자와 달리 후자는 자녀에게 따뜻함을 보여주면서 규칙의 이유들을 설명하는 점이 다르다.

 

부모는 자녀가 중독되기 전에 양육 스타일을 바꾸어서 중독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가능한 노력들을 해야만 한다. 아무리 이민생활에 성공해서 자녀에게 물려줄 재산이 많아도 자녀가 중독에 빠지면 아무소용이 없다. 자녀의 중독 병은 가족 모두를 평생 불행과 처참함으로 몰고 간다. 이미 가정에 중독문제가 있는 가족들은 이 말에 동의할 것이다.


날로 중독적 행위와 약물들을 접하기 쉬운 시대에 부모는 내 가정에 가장 바람직한 양육 스타일을 개발하고 적용해서 어려서부터 자녀에게 중독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겠다.

 

만약 10대부터 중독문제가 있던 자녀가 20대가 되어서도 계속하면, 현재의 부모양육 스타일이 잘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봐야 한다. 중독행위를 중단 시키고 회복간섭에 보다 효과적인 부모양육 스타일로 바꾸어야만 중독된 성인자녀를 치유시키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일보 인터넷신문 - 양육 스타일과 자녀의 중독문제

   (필자가 2018830일자 미주한국일보 오피니언 난에 기고한 글임)

   

이해왕 선교사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www.irecovery.org)

상담전화 - 미국 (909) 595-111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346
어제
535
최대
535
전체
52,670
그누보드5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